HWP문서140319조간_[보도]_한국형발사체_7톤_연소기_연소시험_성공.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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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http://www.msip.go.kr

2014. 3. 19(수) 조(온라인 3. 18. 12: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우주정책과 고서곤 과장(02-2110-2430), 이병수 사무관(02-2110-243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단 박균제 팀장(042-860-2919)

한국형발사체, 7톤 연소기 연소시험 성공

- 3단 엔진 연소기, 지상시험 성공적으로 수행 -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문기)는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 액체엔진 연소기에 대한 지상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o 주발사체 액체엔진의 주요 구성품은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중 연소기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노즐을 통해 분출시켜 추진력을 얻는 역할을 하는 액체엔진의 가장 중요한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 우주발사체가 높은 추력을 내기 위해서는 발사체 엔진의 정상적인 연료 공급(케로신+산화제)과 이를 연소하는 연소기의 내구성*이 필요하다.

* 연소기는 3,000이상의 초고온에서 견딜 수 있어야함

한국형발사체는 나로호 개발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주도의 기술 개발되는 3단형 우주발사체로, 1단은 75톤 액체엔진 4기, 2단은 75톤급 액체엔진 1기, 3단은 7톤급 액체엔진 1기로 구성됨

이번 연소기 시험은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급 연소기의 헤드부 성능 검증연소실 벽면의 내구성 검증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o 시험결과, 연료와 산화제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었으며, 연소기를 보호하기 위한 단열 코팅 또한 별다른 손상없이 시험을 마쳤다.

- 설계점 10초, 20초, 60초, 180초, 230초의 총 5회 시험을 통해 누적간으로 해당 엔진의 실제 사용 시간인 500초를 달성하였고, 5회 시험 모두 안정적인 연소를 나타내었다.

- 또한, 연소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주요 인자인 연소특성속도에서도 목표값을 상회하는 결과를 확보하였다.

이번 시험은 3단형 고공엔진의 연소기에 대해 지상시험을 실시한 결과이며, 향후에도 발사체 엔진 주요 구성품(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의 연계시험, 엔진조립 시험, 엔진 고공시험 등 많은 단계의 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해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o 이번 연소시험을 통해 요구조건을 상회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연구원들이 충분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미래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시험을 실시하여, 신뢰도 높은 발사체 액체엔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o 특히, 올해 상반기에 나로우주센터에 구축완료되는 연소기 연소시험설비 및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를 통해 75톤급 액체엔진 구성품에 대한 시험도 실시할 예정이다.

첨부 1. 연소기 연소시험 사진

2. 한국형발사체 형상 및 액체 엔진 구성

별첨 1. 발사체 연소시험 동영상

첨부 1

연소기 연소시험 사진

o 한국형발사체 7톤 연소기 연소시험 장면 : 연료가 헤드부로 공급되어 연소됨으로써 헤드부 성능 및 내구성 검증

첨부 2

한국형발사체 및 액체 엔진 구성

발사체시스템 : 1, 2, 3단 및 탑재부, 페어링 등으로 구성

액체엔진 시스템 :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공급계 부품 등으로 구성

 =  +  +  +

(엔진시스템)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공급계 부품)

o 발사체 액체엔진 구성

- 연소기 : 연료와 산화제의 연소반응으로 생성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노즐을 통해 분출 시켜 추진력을 얻는 장치

- 터보펌프 : 연소실에 고압으로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해주는 장치

- 가스발생기 : 고압가스 연소반응을 통해 터보펌프의 터빈을 구동

- 배관 등 공급계 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