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28)지경부보도자료_스마트무인기 개발 성공_(12월1일 조간).hwp
|
보도자료 |
|
2011년12월 1일(목)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문의 : 기계항공시스템과 나승식 과장(02-2110-5621), 이주영 사무관(02-2110-5623)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사업단 박균제 팀장 (010-8535-1026) |
헬기에서 비행기로,‘트랜스포머’무인기 날다 - 수직 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기 개발 성공 - |
□ 지식경제부(장관 : 홍석우)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 김승조, 이하 항우연)은 11.30일 고흥항공센터에서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스마트무인기‘를 최초로 공개하고 비행 시연 행사를 개최함
ㅇ 스마트 무인기는 헬기와 프로펠러 비행기의 장점을 결합,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형”* 신개념 항공기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 능력을 보유한 국가는 극소수에 불과함
* 이․착륙 때는 헬리콥터처럼 로터(rotor)를 수직 방향으로, 전진 비행 때는 로터를 틸트(tilt)하여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수평으로 운용하는 항공기로, 영화 ‘트랜스포머’ 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된 바 있음
□ 스마트 무인기 개발 사업은 세계적인 무인기 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정부 지원하에 2002년부터 국가적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되어 왔음
ㅇ 특히, 지난 10년간 국내 수십여 개의 대․중소기업, 대학 및 연구소가 개발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로터 및 드라이브 시스템을 국제공동개발하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등 대부분의 품목을 국산화(엔진, 작동기 등 일부 품목 제외) 하는데 성공함
* 참여 업체 : 한국항공우주산업, LIG넥스원, 휴니드테크놀러지스, 영풍전자 등 20개 내외 국내 업체 및 EATI등 해외 업체
ㅇ 이에 따라, 국내 무인 항공기 산업 육성, 관련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기술인력 육성에 기여해 왔음
□ 스마트 무인기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2번째로* 틸트로터 항공기 개발 기술을 보유하는 성과를 거두었음
* 전세계적으로 미국 Bell Helicopter社에서 ‘52년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현재 V-22 Osprey 항공기가 유일하게 양산(‘05년 해병대 배치)
ㅇ 또한, 항공전자, 통신, 관제 장비 시험 등을 통하여 향후 급속한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무인항공기 시장* 진입을 위한 기반을 구축함
* 세계 무인기 시장 전망(Teal Group): 90억불(2010) → 190억불(2020)
□ 스마트 무인기는 산악지형이 많아 활주로 확보가 곤란한 국내 환경에 적합하여 국민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해군, 해병대 등 군용 뿐 아니라 해안 및 도서 정찰, 산불 발생 감시 및 진압 통제, 교통 감시, 황사․해일․태풍 등 기상 및 환경 관측 등 민수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
ㅇ 또한 미래에는 활주로 없이 집에서 즉시 이동(Door to Door) 가능한 자가용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의 플랫폼으로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지식경제부와 항우연은 향후 지속적인 비행시험을 통해 기능을 검증하고 틸트로터 항공기 실용화를 위한 후속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함
ㅇ 내년까지 충돌감지 및 회피 기술 검증, 최고 속도, 체공 시간 등 관련한 비행성능 검증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ㅇ 틸트로터 항공기 실용화 개발을 위해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TR-6X급(60%내외 크기) 무인기를 개발하고 국제 협력 가능성도 모색*할 계획
* 미국, 중동 등 해외 업체들이 스마트 무인기 관련 협력 의사를 표명하고 있음
ㅇ 스마트 무인기 개발을 통해 획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에는 틸트로터 유인항공기 개발까지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붙임 1 |
스마트 무인기 개발 사업 개요 |
□ 사업 개요
ㅇ 사업 목표 : 자율비행, 충돌감지 및 회피 기능을 수행하고 수직 이착륙 및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형 스마트 무인항공기 개발
* 이․착륙 때는 헬리콥터처럼 로터를 수직 방향으로, 전진 비행 때는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로터를 수평으로 운용하여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
ㅇ 사업 기간 : ‘02.6~’12.3월 (9년 9개월)
ㅇ 주관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ㅇ 참여업체 : 한국항공우주산업, LIG넥스원, 휴니드테크놀러지스, 영풍전자, EATI(해외) 등
ㅇ 특 징 : 길이 5m, 폭 7m, 체공시간 5시간
□ 진행 경과
ㅇ 1단계 (‘02~’04) : 기본 설계, 비행체 형상연구, 핵심시스템 기술연구
ㅇ 2단계 (‘05~’08) : 상세 설계, 비행체 제작, 40% 축소기 비행시험
ㅇ 3단계 (‘09~’11) : 비행시험 및 탑재품 설계/제작
- ‘11. 2월 초도비행 성공
- ‘11. 7월 회전익모드 비행시험 완료
- ‘11.10월 천이모드 비행시험 완료
<참고1> 스마트무인기 비행 모드
< 스마트 무인기 회전익 비행 모드 : 수직 이․착륙>
< 스마트 무인기 고정익 비행 모드 : 수평 비행>
붙임 2 |
공개 행사 개요 |
□ 행사 개요
◦ 일 시 : 2011. 11. 30일(수), 14:30 ~ 16:30
◦ 장 소 : 전남 고흥 항공센터
◦ 초청대상 (약 150여명 이상 참석 예정)
- 정 부 : 지경부(주력산업정책관), 국토부, 국방부, 방위사업청 담당자
- 수요처 : 육해공군본부, 해병대사령부, 해양경찰청, 산림청 등
□ 세부계획(안)
시간 |
주요 내용 |
장 소 |
~14:30 |
· 도착 |
|
14:30~15:00 |
· 비행시험 브리핑, 비행전 점검 |
|
15:00~15:30 |
· 스마트무인기 비행시연 |
|
15:30~16:30 |
· 기념촬영, 활주로 및 관제 차량 시찰 |
- |
16:30 |
· 공개 행사 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