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처 및 권리현황
적용처
출원(등록)번호
비고
1394670
한국
기술 수요
발명의 명칭
· 터보기계(압축기, 터빈,
펌프, 팬) 제조 社
· 항공, 조선, 자동차
제조 社
· 터보기계 (압축기, 터빈, 펌프, 팬)
유동 및 성능측정 분야
· 항공, 조선, 자동차 등 유체의
속도 측정 분야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신뢰성평가
□ 상용품 제작
□ 사업화
시장전망
* 2013년 국내 기계산업 생산액은
110조 원으로 전망
* 2014년 기계산업 생산과 수출은
117조 원, 510억 달러 예상
기술문의
주 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실
조문희 선임, 김일태 선임
042-860-2272, 042-870-3673
moonyxp@kari.re.kr
magickit@kari.re.kr
강정식 박사
개발현황
기술내용
수요처
추가기술정보
권리현황
2014.05.02 국내 특허등록 완료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의 구성
• 복수의 홀이 형성되는 바디
→ 바디의 내부에 구비되어 복수의 홀에 각각
연결되는 튜브를 포함
• 바디는 제1볼록부와, 제1 볼록부에 연결된 천이부와,
천이부에 연결된 제2 볼록부를 구비하여, 복수의 홀
중 일부가 상기 천이부에 간격을 두고 형성
• 복수의 홀 중 나머지가 천이부를 기준으로 양측에
형성되는 둥근 형상의 헤드부
• 헤드부를 지지하는 스템부
• 헤드부의 제2볼록부와 스템부 사이에 구비되며
헤드부와 스템부보다 가는 경부를 포함하는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
100 : 바디 101, 201 : 복수의 홀
101a, 201a : 제 1 홀 101b,201b : 제 2 홀
101c, 201c : 제 3 홀 101d, 201d : 제 4 홀
101e, 201e : 제 5 홀 101f, 201f : 제 6 홀
101g, 201g : 제 7 홀 101h, 201h : 제 8 홀
201i : 제 9 홀 201j : 제 10 홀 201k : 제 11홀
110 : 헤드부 111 : 제1볼록부 112 : 제2볼록부
113 : 천이부 120 : 스템부 130 : 경부
<부호설명>
여러 개의 압력홀을 이용한 유속 측정 프로브
기/술/개/요
상하 및 좌우 방향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유동각의 범위를
최대화할 수 있는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 기술
기존 기술의 문제점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기술적 효과
경제적 효과
상하 및 좌우 방향의 유체 속도 측정 및 측정 가능한 유동각의 범위 최대화 가능
상하 및 좌우 방향 속도 측정 및
유동각의 범위 최대화
터보기계, 항공, 조선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
•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는 터보기계
(압축기, 터빈, 펌프, 팬 등)의 유동 및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됨
• 또한 항공, 조선, 자동차 등 유체의 속도 측정이
필요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활용 가능함
• 둥근 형상의 헤드부가 경부에 의해 스템부로부터
이격된 형상을 갖는 바디를 포함
• 헤드부에 복수의 홀이 형성되되 복수의 홀 중
일부가 헤드부의 최외각 둘레면에 간격을 두고
형성되고 나머지가 최외각 둘레면을 기준으로
양측에 형성됨
→ 상하 및 좌우 방향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유동각의 범위를 최대화 가능
측정 가능한 유동 및 유동각이 제한적임
- 종래 유체 속도 측정 프로브는 홀(hole)의 개수에 따라 2공 프로브, 3공 프로브 및 5공, 7공,
12공, 16공 프로브로 구분됨
→ 2공 프로브 : 0도의 유동각을 갖는 직선 유동에 대해서만 측정이 가능한 문제가 있음
→ 3공 프로브 : ±45도 내지 ±50도의 유동각을 갖는 좌우 유동에 대해서만 측정 가능함
→ 5공 프로브 : 좌우 및 상하 유동에 대해 측정이 가능하지만 유동각이 제한적임
(±45도 내지 ±50도)
→ 7공 프로브 : 측정 가능한 유동각의 범위가 넓긴 하지만 여전히 유동각이 ±70도로 제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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