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속계를 활용하여 지상 주행체의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공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기술임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장병희 책임 / 항공기술연구부
기술활용분야
• 자율주행차, 무인기, 무인 농기계 분야, 무인 수중이동체 및 무인선 분야에 활용 가능
TRL6
기술완성도
※ TRL 5 :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자율자동차 시장은 2017년 121만대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까지 689만 단
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연평균 41.61% 성장)
• HIS 등 시장조사기관의 예측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는 관련 규제가 적은 북미와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초기 시장을 형성한 뒤 2025년 ~ 2035년에 급속도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규모 및 전망]
(출처: Technavio, Global Autonomous vehicles market 2019-2023)
(단위: 백만 유닛)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주행 보조 장치 및 방법
10-1886001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차량용 주행 보조장치 및 방법
지식재산권 현황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항공기의 절대속도가 아닌 바람과의 상대속도에 의해 결정
- 항공기의 상대속도가 높으면 구조적으로 위험, 상대속도가 낮으면 양력을 잃어 추락 위험
•
지상 주행체의 경우 바퀴의 회전수를 이용한 절대속도만을 측정
•
반면 상대속도는 운전자가 강풍을 느끼면 감속하는 방식으로 상대속도의 영향을 운전에
반영하는 방식
→ 최근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탑승자가 없거나 있어도 직접
운전하지 않을 경우, 바람의 영향을 운전에 반영하여 주행안정성을 확보할 장치가 필요함
개발기술 특성
• 차량용 주행 보조장치는 바람센서, 프로세서, 제어부, 디스플레이부 및 알림부 등으로
구성
- 바람센서 : 2차원 풍향 및 풍속 측정
- 프로세서 : 차량의 주행속도 및 바람센서로부터 측정되는 풍향 및 풍속 정보 이용하여
차량의 바람에 대한 상대속도를 미리 지정되는 주행안정영역과 비교하여 주행 안전성
판단
- 제어부 : 주행안정영역을 벗어나는 경우 차량을 감속하도록 제어
- 디스플레이부 및 알림부 : 주행안정영역 및 주행 안정성 표시 및 지정된 영역 벗어나는
경우 경고 메시지 알림
[압력식 바람센서 및 초음파 바람센서]
[바람센서 장착된 차량의 모습]
[주행 안전성 판단 흐름도 ]
[본 기술에 따른 주행안정영역 도시 ]